프랑스는 1988년 국립 축구연구소를 만들었다.
북한 무인기가 폭탄을 탑재하거나 심지어 생화학무기를 서울 상공에 뿌린다는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전투 요원이 투입돼 인명이 희생되는 것에 비하면 효율적이다.
특히 비호복합 체계가 작동하지 못한 이유 등을 점검해야 한다.조종사는 다른 생각하지 말고 격추 시도를 하는 게 맞다.말로만 편성하고 후속 조치가 없었으니 국민을 속인 셈이다.
다만 국지 방공과 지역 방공으로 나뉜 국가 방공체계를 이번 무인기 도발을 계기로 전반적으로 점검할 필요는 있다.한국을 우리 아닌 너로 여기며 충돌장세정 논설위원 zhang@joongang.
평양사진공동취재단북한의 무인기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훈련이 지난 5년간 없었다.
홍성표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국방군사전략실장이 지난 3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야외에 전시된 공군 T-41 훈련기(일련번호 T-054) 앞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며 북한 무인기 도발과 우리 군의 대응에 대해 진단하고 있다.전투 요원이 투입돼 인명이 희생되는 것에 비하면 효율적이다.
무인기를 요격하는 방식은 두 가지다.전면전에 대비한 한·미 동맹의 방공체계는 매우 우수하다.
-우리 군의 대응을 어떻게 봤나.[홍성표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국방군사전략실장] #훈련은 안 하고 빗나간 정신교육.